치아미백

치아미백이란?








치아미백이란?


미백은 보통 영어로 whitening 혹은 walking bleaching 이라고 불리웁니다.미백이란 치아를 하얗고 밝게 만들기 위해  염색하는 술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이트닝은 전문가 미백 자가미백 두가지 방법으로 나뉘며 치아 표면을 염색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며, 워킹블리칭은 실활치 미백이라고도 불리우면 신경치료(근관치료)가 된 치아 혹은 신경이 죽은 경우(외상 등에 의해) 신경관안에 미백제를 삽입하여 색 변색이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술식을 이야기 합니다.

 

치아의 변색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인가요?

보통 치아의 색은 치아의 중간층에 해당하는 상아질의 색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얼굴이 까만 사람 하얀사람이 태어나면서 결정되듯이 상아질이 조금더 노랗다면 치아가 조금더 노랗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상아질 외표면에 있는 법랑질(치아의 최상위 표층)은 투명에 가까운 반투명한 색이기 때문에 상아질의 색을 투영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부가 나이가 들면서 조금더 노랗게 변하고 어두워 지는 것 처럼 상아질 또한 신체의 변화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점 더 색이 진해지게 됩니다. 이것은 신체의 변화 뿐만 아니라 식습관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한 변색이기도 합니다.

 

1.내적인 원인에 의한 변색

-치아는 생활습관등 외적이니 요인 뿐만 아니라, 선천적인 혹은 약물등에 의한 변화로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①유전적 또는 전신병력에 의한 변색  : 신생아때 심한 황달로 인해 유치이 상아질에 빌리루빈이 침투되어 푸른 초록색 또는 갈색변색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또 태아와 어머니의 혈액성분중 Rh- 성분이 맞지 않는 경우 적갈색의 변색등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법랑질 및 상아질의 형성부전의 경우 갈색 검정색등의 변색으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②치아형성기에 섭취한 약물에 의한 변색 : 치아형성기는 성장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때 섭취하게 되는 약물은 치아 뿐만 아니라 신체 여러기관에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조심하시고 또 담당의및 담당약사의 지도에 따라 섭취하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치아의 색과 관련된 약물로는 테트라싸이클린(감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와 불소의 과다섭취에 의한 착색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치수변화: 흔히 '신경'이라고 불리우는 치아 내부에 영양공급관을 치수라고 불리우는데요. 충치, 충격등에 의한 외상등에 따라 치수가 괴사한경우 치아변색이 일어 날수 있습니다. 흔히 "치아가 죽었다" 라고들 많이 말씀하시는데요. 회갈색 또는 검정색의 변색을 일으킵니다.

 

2.외적인 원인에 의한 변색

-외적인 요인은 보통 생활습관과 관련하여 일어납니다. 보통 식습관에 관련 된 것이 많은데요. 커피, 차 또는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즐길 경우에는 제거하기 어려운 갈색 도는 검정색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변색을 일으키는 음식

①커피, 우롱차, 녹차 등 카페인류가 포함된 차 종류
②담배의 니코틴에 의한 착색
③젓갈, 고추장, 김치, 카레 등
④토마토 소스등이 들어간 음식
⑤와인 및 블루베리가 첨가된 음식등
⑥식용색소가 다량 첨가된 음식(색소가 첨가된 음료 및 불량식품등

'치아미백이란?'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
답변을 받을 방법 선택
  • E-mail
  • Facebook Mes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