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전신질환과 임플란트



고혈압 환자의 임플란트

고혈압 환자의 임플란트 수술의 경우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섭취하는 아스피린계열 약재로 인해 수술 후 지혈이 문제와, 치과치료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한 혈압상승을 가장 큰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경우, 수술전 담당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담후 담당치과의사와 담당 내과의사와의 협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치과의사와 내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기간동안 아스피린계열 약물을 끊으신 후 수술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작은 스트레스에도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혈압이 가장 안정적인 오전에 내원하셔서 수술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수술과 치료전 충분한 식사 및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식하 진정요법 (수면마취)에 사용되는 미다졸람의 약의 성분 중에는 혈압을 20~30정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혹은 긴장을 잘 하는 환자의 경우 적극 추천되어 집니다. 

 

분당 뉴욕치과는 혈압 환자를 위해 수술전 심전도 및 혈압체크를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담당 내과의 선생님과의 협집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임플란트
당뇨병 환자의 경우 타액 내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게 되어 구강 내 치태 세균이 활성화되는 환경이 형성됩니다.이로 인해 일반인 보다 치태가 증가하고 잇몸 질환이 걸릴 확률이 2배 정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혈액 내 백혈구 이동 능력이 저하되어 구강 내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성도 감소하여 잇몸질환이 걸리기도 쉽고 진행도 빠르게 됩니다. 침샘에도 영향을 주어 침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구강이 쉽게 건조해져 구강 내 세균의 독성이 강해집니다. 

고혈당 상태에서는 세포의 증식과 성장이 감소되고 세포 대사에도 이상을 초래합니다. 콜라겐 합성능력이나 세포증식 능력이 떨어져 상처 치유가 지연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식립한 임플란트가 잇몸뼈 세포의 재생과 함께 생착되어 단단하게 고정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수술로 생긴 잇몸의 상처가 회복되는데도 일반인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또한 구강 내 상주 세균이 많고 세균에 대한 면역력이 약하여 임플란트 수술 부위의 2차적인 감염이나 치주염과 같은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어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1.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부위에 대한 정확한 검진을 시행합니다.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현재 당뇨의 조절 정도와 복용하는 약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2.발치 전 혈당을 조절하도록 약물의 복용 및 식이 요법을 확인하고 잇몸 치료와 발치를 진행합니다. 
 

3.발치 후 잇몸에 남아 있는 염증이 없도록 치료하고 잇몸 건강을 유지합니다. 특히 이 기간 동안은 임플란트 수술을 대비하여 혈당 조절이 잘 되도록 혈당 관리에 신경을 씁니다. 
 

4.발치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식립하 임플란트가 잇몸 뼈에 잘 생착되도록 기다립니다. 이 기간 역시 혈당 조절이 잘 되어야만 세포의 재생과 증식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세균의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5.임플란트가 단단하게 고정이 되면 인공 치아 보철을 올려서 당뇨가 있는 환자분의 임플란트를 마무리 합니다. 

'전신질환과 임플란트'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
답변을 받을 방법 선택
  • E-mail
  • Facebook Mes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