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케어

수면마취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왜 아플까?

1.치아우식(충치)에 의한 사랑니 통증

사랑니가 치아 안쪽 칫솔이 안닿는 위치 혹은 위치의 변형으로 인해 잘 닦이지 않는 분위 혹은 윗치아와 맞닿지 않는 위치에 치아가 위치해 있다면 양치질이 잘 안되어 저류된 음식물이 밖으로 빠지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치아우식증(충치)에 걸리기 쉽상이겠죠? 충치로 인해 치아가 통증을 느낄 정도라면 이미 근관(신경관)까지 손상된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2.사랑니는 첫사랑처럼 아프다?! 사랑니의 성장통

모든치아는 눈에보이지않게 매일매일 조금씩 움직입니다. 자라고 있는 사랑니의 경우 어떨까요? 사랑니가 조금씩 조금씩 올라오면서 겪게되는 성장통은 대다수 "잇몸이 욱신욱신 아파요"라는 통증을 호소하게 된답니다. 예민하신 분들 같은 경우"머리까지 아파요" 혹은"열이나요" 등등의 통증도 호소하게 된답니다.

3.사랑니로 인한 잇몸염증

치아우식에 의한 사랑니 통증과 같은 원인이지만 음식물이 사랑니사이에 끼여 잇몸이 붓는 경우 말할수 없는 고통을 초래합니다. 뿐만아니라 음식물등에 저류되어 세균에 감염된 경우 잇몸에서 피가나고 냄새가 날뿐만 아니라 매우 고통스럽답니다!
사랑니가 올라오면서 잇몸에 계속해서 자극을 주게 되어 잇몸이 붓는 경우도 흔하게 볼수 있는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Q.그렇다면 사랑니로 인한 통증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사랑니는 무조건 뽑을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가 얼마만큼 성장했는지 다른치아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것인지 또 사랑니의 위치는 어떠한지에 따라 발치여부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구강검진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랑니가 아프기 전에 구강검진을 받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사랑니 이미 아팠는데 그럼 늦은건가요?

아닙니다~ 사랑니로 인해 잇몸이 퉁퉁 부은경험을 벌써 하셨나요? 이런 경우에 병원으로 내원하시게 되면 일단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잇몸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그 이후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사랑니발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잇몸이 아팠다거나 사랑니로 인해 불편했다면 빠른 시일내에 치과에 내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 (사랑니 꼭 뽑아야 할까?)

Q.사랑니 나기만 하면 무조건 뽑아야 한다?

A1.사랑니는 무조건 뽑는 것이아니라 치아의 형태와 위치 인접치와 잇몸에 영향을 주는 정도, 치아우식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발치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케이스의 경우 사랑니가 모두 잘 맞물리고 있으나 작은충치가 있습니다.
환자분꼐서 발치를 원하지 않으셔서 사랑니 4개 모두 충치치료를 진행한 케이스입니다.

역시 사랑니가 모두 잘 맞물리고 있으나 사랑니4개에 모두 충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왼쪽위의 사랑니의 경우 충치가 심하게 진행되어 있습니다.  환자분꼐서 발치를 원하셔서 사랑니 4개 모두 발치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경우
1.사랑니가 인접치의 치아뿌리를 흡수하면서 자라는 경우
2.사랑니와 맞물리는 치아가 없는 경우 (치아의 특성상 맞물리는 치아가 없는 경우 치아가 솟아오르게 됩니다)
3.사랑니로 인한 잇몸에 염증이 계속되는 경우 (간헐적으로 붓거나 위치이상으로 음식물이 끼어 잇몸이 붓는경우)
4.사랑니에 충치가 생긴경우(치료하여 사용할수도 있지만 환자분의 치료의사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랑니가 인접치의 뿌리를 흡수하며 나올가능성이 있고 위치의 이상으로 잇몸의 염증을 일으킬수 있는 케이스

Q.2사랑니 임신전에 뽑아야 한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가요?

A2.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초기와 임신말기에는 태아에게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치과치료를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가능성이 있을경우 X-ray 촬영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랑니검진은 임신계획전에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발치 뿐만 아니라 다른 구강검진도 마찬가지랍니다.

임신시에는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이때문에 임신성치주염(호르몬변화와 구강관리에 의한 잇몸질환)에 쉽게 이환되기 쉽고 간헐적인 사랑니의 통증까지 겹쳐 매우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시 약물의 복용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아파도 진통제를 못먹고 견뎌야 하는 괴로운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ㅠ_ㅠ~
임신계획전 미리미리 치과치료 잊지 않으시는것이 좋겠죠?

Q.3 사랑니 뽑지 않고 두었다가 나중에 쓸 수 있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A3. 간혹 제2대구치(큰어금니중 두번째 치아)가 상실되고 사랑니가 있는 경우 사랑니에 보철물을 걸어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혹은  어르신들 같은 경우 틀니를 걸때 사랑니에 걸어서 사용하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려고 할 경우 사랑니의 위치가 올바르게 나 있고 사랑니의 상태가 양호할때라면 효과를 어느정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니의 형태나 위치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면 외려 다른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기 때문에 담당치과의사와 충분히 상담하신후 담당치과의사의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있다?

분당뉴욕치과에서는 발치된 치아를 이용한 자가치아뼈이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못하는 사랑니 혹은 묻혀있는 사랑니를 발치하여 이식재로 분리변환한뒤 임플란트 수술시 뼈가 필요한 부분에 이식할수 있습니다.자가치아뼈이식은 많은 임상 자료를 통해 안정성이 확인되었고 보다 빠른 회복과 뼈의 유착정도가 더 좋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수면요법이란?

수면요법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소아치과에서 사용하는 방법처럼 가스를 흡입하는 방법 또 약을 먹는 방법 정맥주사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분당뉴욕치과에서는 가장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 정맥주사를 통한 미다졸람을 투여해 의식하진정을 유도합니다.

수면요법은 사랑니 발치의 효과는?

수면요법이란 가수면 상태(가볍게 잠이 든 상태)를 유도하는 술식을 이야기 합니다. 치과에 오면 공포나 불안떄문에 혈압이 상승하기 마련인데 수면요법시 약물에 의해 혈압이 내려가게 됩니다. 또한 약물에 의한 가수면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도중의 과정이 기억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수면요법은 말그대로 의식하진정요법(의식을 진정시키는 용법) 이기 때문에 모든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수면 요법 전 주의해야 할 사항

1.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약물이 듣지 않는다는 사실!!
술을 과다하게 섭취하시는 경우 약물이 몸에서 반응하는 시간이 느릴뿐만 아니라 약물의 투여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 혹은 다른치료를 위해 수면마취를 고려하고 계신분이라면 금주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비염, 혹은 수면무호흡증,폐질환등이 있다면 치료전 꼭 담당의사선생님과 상의하세요.
수면마취시 산소포화도등 신체의 모든 반응들을 체크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혹은 비염,폐질환등이 있어서 코로 숨쉬기 힘든경우 의료진이 환자의 호흡을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전에 말씀해 주셔야 한답니다.

3.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진료전에 말씀해 주세요.
다른치료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치료전에 드시고 계신 약을 반드시 말씀 해 주셔야 합니다. 투여되는 약과 상충되는 약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랍니다.

'수면마취 사랑니 발치'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