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케어

시린이

이가 시린증상은 한가지의 원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치경부 마모증
시린이의 원인중 가장 많은부분을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치경부 마모로 인한 상아질이 노출현상입니다. 치아가 느끼는 감각은  압각 통각  냉온각 고유감각입니다. 치경부마모증의 가장 큰 원인은 옆으로 문지를는 잘못된 칫솔질 습관, 얼음등 딱딱한음식을 과도하게 씹는 경우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습관이 계속될 경우 치아의 표층인 법랑질이 벗겨지거나 깨져나가게 됩니다.

특히 치경부(치아의 목부분)는 표층이 다른부분보다 얇기때문에 깨어져 나가기 쉽습니다. 이런경우 상아질이 노출되게 되어 시린증상을 감각신경에 전달하게 됩니다.

2.충치(치아우식증)

충치가 치아에 진행된경우 느끼는 여러가지 반응중 시린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치아가 '찬물에 시리다 혹은 단것에 시리다'등의 반응을 보인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잇몸질환
잇몸질환이 계속진행되어 잇몸사이가 들뜬경우 '잇몸이 시리다' 라는증세로 통증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혹은 잇몸이 시린것을 치아가 시린것으로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이 들뜬 사이로 찬물등이 스미면서 시리다라는 증세를 느끼게 됩니다.

4.치아표층이 얇은 경우
치아의 가장외층인 법랑질이 마모등에 의해 얇아진 경우, 혹은 타고난 법랑질이 얇은경우 치아가 다른분들에 비해 더욱 찬것등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5.치아에 미세한 잔금이 있는 경우

과도하게 딱딱한것을 씹어먹는 섭관(얼음등) 혹은강한 충격등에 의해 치아에 미세한 잔금이가 있는 경우 치아가 시릴 수 있습니다. 보통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관가하시 쉬우나 지속적인 통증으로 환자를 괴롭게 할 수 있습니다.

시린이 치료방법
시린이의 원인이 다양하듯, 그에 따른 치료방법도 다양합니다. 시린이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랍니다.

1.치경부 마모증 치료
치아의 패임현상이라고 흔히 불리우는 치경부마모증 증세로 인한 시림증상이라면, 치아의 형태를 복원시켜주기 위해 레진필링을 시행합니다.
보통 치과에서 설명할때 따듯한 옷을 입혀주는 치료라고 설명을 흔히 하게 되는데 치아의 마모된 부분과 패임현상이 진행된 부분의 형태를 치아와 가장 유사한 색의 레진으로 수복하여 주는 치료입니다.

2.불소치료
치경부 마모가 미약한 경우, 혹은 치아의 표층이 얇아져 치아가 시린경우에 불소치료가 시행됩니다. 시린이와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6개월에서1년에 한번정도 불소예방도포를 하는 것도 치아관리를 위한 좋은습관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3.잇몸치료
잇몸치료에는 보통 스켕일링을 시작하여 치주소파술등의 치료가 있습니다.

4.충치치료
충치의 진행정도에 따라 레진부터 신경치료 후  금니(Gold crown)을 씌우는 방법까지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5.신경치료
시린증상이 너무 심한경우 위의 치료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치아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신경지쵸(근관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6.약물치료
치아의 시림증상을 경감시키는 약재를 치아에 도포해 시린증상을 약화시킵니다. 매니큐어처럼 치아에 보호제를 바릅니다.

시린이 치료방 후 주의사항

1.치료 후 너무 찬 음식은 피해 주십시오.

치료후 2~3일 정도는 미지근한 정도의 물을 섭취해 주시고 너무 차가운물은 자극히 가해 지 실수 있으므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찬물을 급작스럽게 마시는것은 위에도 큰 부담이 된다고 하니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올바른 칫솔질을 해주십시오!

잘못된 칫솔질로 인한 마모현상은 치아의 시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레진으로 수복 치료를하였다고 해서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올바른 칫솔질을 하지 않을때 다시 마모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3.너무 딱딱한 음식을 세게 씹어드시지 마십시오
특히 얼음,오징어등은 강도가 매우 센 음식으로 치아가 민감하게 반응하여 치아의 얇은 표층이 깨져 나갈 수 있습니다.

4.색이 착색되기 쉬운 음식은 가급적 삼가해 주십시오.
레진은 그 성분이 플라스틱으로 [카페인,니코틴,색소,젓갈류,카레]등에 의해 색깔이 변색 될 위험이 있습니다.

'시린이'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