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신경치료란?

신경치료의 정확한 명칭은 [근관치료]입니다. 흔히 신경이라고 불리우는 부분의  정확한 명칭은 [치수]라고 부르고 치수가 있는 공간을 [근관]일고 부른답니다. 치수의 감염으로  인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감염된 치수를 모두 제거하고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물질을 매꾸어 넣는 치료를 통칭하여 근관치료라고 부른답니다.

치수감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치수감염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1.충치(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의 깊이가 법랑질 상아질을 지나 치수가 있는 근관까지 감염된 경우, 흔히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상태라고 분류되게 됩니다.또한 치아우식으로 인해 치아의 머리부분이 많이 깨져 나가 있는 상태라면 더욱 신경치료를 하셔야할 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2.충격에 의한 치수감염

겉에 보이는 치아는 멀쩡한데 치수감염이라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구요?! 네.. 그럴수 있습니다. 급격한 외상이라던가 충격이 치아의 뿌리에 영향을 미쳤다면 치수내 감염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근관내 감염

근관내에서 혹은 치수내에서 감염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진행과정
신경치료는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근관 OPEN ->치수제거->근관충전 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치수를 제거하는 과정은 치수의 감염정도와 술식에 따라 한번에 끝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3~4회 정도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감염된 치수가 완전하고 깨끗히 제거되야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통증과 감염문제등을 예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경치료란?'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