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예방 치료

불소 예방치료란?

-할로겐족 원소의 하나로, 담황색을 띤 특이한 자극적인 냄새를 갖는 기체원소입니다. 전기음성도가 극히 높아 다른원소에 대한 친화력이 큽니다.

미량사용시 치아우식증(충치)를 예방할 수 있으며, 과잉섭취할 경우 반점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소를 치아우식증 예방치료제로 사용하게 된 근거는?

1.불소로 인해 반점치가 발생된 지역을 조사해 보니 치아우식증(충치)의 비율이 현저히 낮은것으로 나타나, 이것을 토대로 연구를 해본결과

불소가 치아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이것으로 치아우식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불소를 과량섭취할 경우 위해가 있지만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한 량은 극소량에 불과하고 불소의 미량투여는 인체에 아무런 위해 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불소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로 밝혀졌습니다.

불소를 이용하여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은?

상수도 불소화법

-보통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수돗물을 정화할때 불소를 극소량 첨가하여 누구든지 쉽게 불소가 함유된 물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1980년 진해를 시작으로 1981년 청주,1994년 과천 및 현재는 경기도 안산시등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불소도포법

-치아에 불소를 직접바르는 방법으로, 겔타입 혹은 이온도포법등 치과의사 치과위생사가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불소용액 양치법

-흔히들 어렸을때, 학교나 유치원등에서 찝찌름한 맛의 경험들을 해보셨을 텐데요. 극소량의 불소를 물에 희석시켜 양치를 하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요즘은 상큼한 양의 불소양치용액이 많이 시판되고 있는데요. 보통 가그린,치카치카 같은 용액을 이용해 양치후 가글형식으로 사용하시는 방법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불소정제 복용법

-불소를 타블렛(알약)형태로 만들어 복용하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시행되지 않고 있는 방법입니다.

불소 불화물의 종류

1.불화나트륨(NaF)- 용액, 겔 형태로 사용. 아동에서 효과가 높은것으로 알려짐

2.불화석(SnF2)-굵은 분말(결정형), 아동과 성인에서 사용, 쓰고 떫은 맛

3.산성불화인산염(APF)- 용액 혹은 겔타입으로 사용가능, 향료와 색소를 포함할 수 있음

불소겔 도포법

-여러가지 불소도포법중 현재 후즈후뉴욕치과에서 진행중인 불소겔 도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소겔 도포법은 1.23%정도의 농도를 가진 불소를 6개월이나 1년 간격으로 한번씩 도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불소 도포 언제 치료로 사용되나요?

1.충치 발생 빈도가 높은 환자에 치료후 2차적 충치예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2.교정치료 예정이나 교정치료중인 환자의 경우 충치예방을 위해 치료중간단계에 시행됩니다.

3.구강건조증 환자(방사선치료 혹은 약물복용으로 인해 구강건조증이 발생된 환자)

4.소아의 영구치 보호를 위해 사용

5.보철물 장착 예정자(2차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6.시린이 치료

7.노출된 치근의 보호(노년기에 잇몸의 퇴축으로 인해 드러난 치아의 뿌리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불소도포를 시행합니다.)

불소를 도포하면 안되는 경우는?

1.매우 심한 치경부 마모증이 있는 경우 - 예리한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음

2.오심과 구토반응에 예민한 환자 - 불소의 향과 맛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구토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3.임산부, 모유수유 중 환자는 필요한 경우만 시행 - 담당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불소 도포후 주의사항

1.입안에 불소가 남아 삼키지 않도록 모두 뱉어 주세요.

2.30분동안 물로 입안을 양치 하지 말아주세요. 불소가 침착될수 있도록 해주세요.

3.30분~1시간동안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지 말아주세요. - 미각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불소가 칩착되는 충분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불소를 과량으로 섭취했어요.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주세요!!

-초등학교나 유치원등에서 불소를 삼키거나 혹은 과량으로 복용해 문제가 발생할수 있겠죠? 이런 경우의 해결방법은..

요즘은 약국에서 불소양치용액및 불소함유 어린이용 치약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혹여나 아이가 과다로 섭취하게 된 경우 양치용액을 삼키게 된 경우 아래의 방법을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1.우유마시기 - 불소는 칼슘과 만나게 되면 응고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2.구토 유도 - 불소를 너무 많이 마신경우 구토하여 몸밖으로 배출하게끔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석회수, 위염 치료약 복용

4.칼슘제 투여

5.곧바로 응급실 보내기!

불소 도포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요?

-불소도포는 어렸을 적 부터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국민보건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하게 식수 불소화 사업이 진행되어야 하겠고,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불소양치법도 굉장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특히 불소양치법은 불소를 통한 치아건강향상 뿐만 아니라 불소도포를 하며 올바른 양치방법을 어려서부터 교육하기 때문에 가장효과적으로 치아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린이 치료등의 치료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불소겔, 불소이온도포법등이 가장 단시간내에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어린이 및 청소년의 경우현재 학교에서 불소양치 혹은 불소수돗물을 사용되고 있지 않고 있다면 치과에 6개월~1년에 한번씩 내원하셔서 불소겔을 이용한 예방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치료'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