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치료과정과 주의사항

턱관절 치료과정

1.정밀검사 및 상담

-턱관절치료는 증상파악과 증상에 따른 원인을 파악하여,증상의 완화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당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단용 X-ray 촬영이 동반되어 집니다

2.약물치료

-증상의 완화를 위해 적절한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3.습관의 조절 및 정기검진

-보통 턱관절 질환의 경우 턱을 괴거나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 이를 악무는 습관,이갈이습관등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환자의 경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이러한 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습관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4.스프린트 장치 및 물리치료

-이갈이 혹은 이 악물기등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악습관을 조절하기 위해 정밀 스프린트 장치를 끼우는 방법과 턱관절근육 완화를 위한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턱관절 치료 주의사항

1.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예) 하품, 큰음식 섭취, 노래 부르기, 소리지르기, 큰소리로 응원하기, 시험삼아 입벌려 보기 등

2.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 해 주십시오.

-특히 조심해야 할 음식 : 오징어, 껌, 갈비등 질기고 딱딱한 음식

3.턱을 손으로 괴거나 이를 악물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자연스럽게 'N'발음을 하여 윗니와 아랫니 사이가 2-3mm 정도 떨어지도록 유지합니다.

4.따듯한 물수건을 이용하여 온습포 찜질을 약 10분 하루 2~3회 시행해 주십시오.

5.6x6x6 턱근육 운동을 해 주십시오

-입을 벌리기 힘들 정도이거나, 음식 씹기가 어려울 정도의 경우는 하시면 안됩니다.

① 혀를 위 앞니 안쪽에 닿도록 합니다.

② 혀를 세운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입을 벌리고 약 6초간 유지합니다.

③ 위 운동을 하루 6차례에 걸쳐 6번씩 반복합니다.

6.Hinge exercise

- 관절염 환자의 경우에만 해당 됩니다. 다른 환자분들은 하시면 안됩니다.

1분동안 빠른 속도로 입을 벌리고 다물도록 하며 이때 치아가 부딪히지 않도록 합니다. 이것을 약 1분간 시행하며 하루에 10회 시행합니다.

7.담당의사가 처방한 약재를 중단하지 마십시오. 만일 부작용이 있는 경우는 바로 병원으로 전화 주시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턱관절 치료시 환자가 숙지해야 할 점

1. 턱관절 원인이 되는 요소의 제거나 약화되도록 환자 스스로가 노력해야 합니다.
  1) 스트레스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최대한 피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마음이 편안하도록 하셔야합니다.
  2) 위아래 치아의 교합이 잘 안 맞거나 불안정한 상태
      급성적인 것은 치료를 통해 해결될 수도 있으나 만성적인 것은 치료 후 반드시 전문치과 치료를 통해서
      균형 있는 교합 관계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3) 잘못된 자세나 버릇
      이갈이, 이 악물기, 턱 괴는 습관, 불량한 자세에서 TV보기, 질긴 음식 선호, 음식을 한쪽으로만 저작하는
      등의 버릇이 있다면 반드시 개선하거나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4) 사고나 외상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턱에 가해지는 힘

2. 교합장치로 인해 지속적으로 통증을 야기 시킬 경우는 반드시 문의해야 합니다.

3. 교합장치 착용 시간과 치료 효과는 비례하므로 꾸준히 장착, 유지하셔야 합니다.
   초기에는 식사와 수면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장착, 유지해야만 빠른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교합장치를 낀 상태에서는 관절 및 근육의 긴장 방지를 위해 평소 치아가 가급적 살짝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5. 교합장치의 청결 상태가 중요하며, 보관 중에는 변형 방지를 위해 꼭 찬물에 담가 놓아야 합니다.

'치료과정과 주의사항'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