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턱관절증이란?

턱관절(TMJ)

턱관절 장애는 관절 자체의 기질적인 이상, 교합의 이상, 근 신경꼐의 이상 및 심리적 긴장등으로 인하여 관절 및 그 주위 조직이 좋를 이루지 못할 때 야기 됩니다.

이 질환은 근육의 긴장가 턱관절 자체의 위치 이상으로 크게 구분되는데, 근육의 긴장은 안면통, 두통과 함께 목 및 어깨 근육의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턱관절의 위치가 이상이 있는 환자는 턱관절 부위의 통증, 입을 벌리고 다물 때나 식사시 턱에서 들리는 '딱'혹은 '덜거덕'하는

소리와 말할 때나 식사 시 입이 잘 안벌어지는 등의 3대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게 되며,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10대와 20대가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해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나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3배 정도 높게 발생합니다.

좌우측 부위별 빈도의 차이는 없으나 좌우측 관절이아래터겡 의한 하나의축으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받으므로 반드시 반대측 턱관절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임상증상으로는 위에서 설명한 3대증상과 함께 재발성 두통과 경부통증으로 거의 대부분의 환자가 동통을 호소하므로 주요 치료목표가 통증와화에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가 중요하며, 근육 통증과 턱관절 위치 이상을 치료하기 위해 치과에서 제작되는 구강 내 교합 장치(스프린트)에 의한 치료가 필효합니다. 교합 장치는 주로 밤에만 잘때 입안에끼고 자게되며, 이갈이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추가로 음식물 씹는 근육의 힘이 과도한 경우 근육의 긴장과 함께 턱 관절 위치 이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톡스가 사용될 수 있으나 먼저 치과에서의 전문적 진단과 치룍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TMJ)증의 원인

1.부정교합

비정상적인 교합 즉 윗턱의 치아와 아랫턱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 음식 물 저작시 턱관절에 무리를 가하게 됩니다. 부정교합의 경우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운동을 하게 되는데,이로 인하여 관절의 무리 증상으로 관절내의 염증을 일어키게게 되어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2.턱의 위치가 비정상인 경우

아랫턱이 윗턱과 비례에 앞으로 돌출 된 경우, 혹은 윗 턱이 아랫턱에 비해 앞으로 돌출될 경우는 부정교합을 일으킨 뿐만 아니라 입을 크게 벌리고 닫을때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될 수 있습니다.

3.부적절한 습관

한쪽으로 턱을 괴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느 이를 가는것, 연필 혹은 손톱등을 깨무는 것,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한쪽으로 씹는 것들을 턱관절에 굉장한 무리를 주는 악습관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부할 때 혹은 작업시 올바른 자세로 앉아 있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여져 앉아 있는 습관은 몸에 무리한 긴장을 줄 뿐 아니라 골격의 틀어짐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4.외상

얼굴이나 머리 목 쪽에 가격되어진 외상으로 인해 턱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머리에 타박상을 입은 경우 두개골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악관절의 위치를 바뀌게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혹은 폭력에 의한 외상이 있은 후 계속해서 저작이 힘들고 어깨의 통증이나 머리 뒷쪽의 통증 혹은 편두통등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치과의사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증이란?'에 대한 빠른 문의답변